유산자)를 때려잡은 후 도래하는 마지막 이상사회인 공산주의 실시 전단계가 인민민주주의라는 것이다.
<인민민주주의 혁명과 국내좌파의 민족해방민중민주주의혁명>
원래 인민민주주의(People‘s Democracy)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소련이 동유럽 위성국에 소개한 불안전한 형태의 공산주의이다. 즉
민중의 현실과는 동떨어진 종교기업 또는 종교재벌로 지탄받는 천박한 미국식 자본주의신학의 모방세력이 민족교회의 신학의 바탕이 되어서도 안 된다.
통일조국에 있어서의 민족교회 형성의 또 하나의 선행조건은 민족교회사의 새로운 해석이다. 그것은 민족운동사와 민족교회사를 하나의 역사로
민중과 북한민중의 대결이었다.
20세기말 공산진영의 붕괴로 국제체제 수준에서의 냉전적 대립구도는 사라지고, 박정희와 김일성이라는 리더십이 사라진 지 각각 26년과 11년이 지났지만, 그들의 대결이 남긴 유산은 여전히 한반도의 개인, 사회, 국가의 존재조건을 중대하게 규정하고 있다. 한반
민중이었다. 일제로부터의 해방이 호남 민중에게는 곧 생존수단으로서의 토지를 분배받는 것이었기 때문에 토지개혁에의 요구는 어느 지역보다도 강렬하였고, 이의 미군정 및 보수 우익에 의한 좌절은 격렬한 투쟁전선으로 이들을 내몰았다. 이 투쟁에서의 좌절은 어느 지역보다도 이 지역 민중에게
1) 소외된 민중의 고달픈 삶 - 가난․계급 문제
강경애 소설에서 작가의 시선을 살펴보면 모든 작품에서 시종일관 없는 자, 억압받는 자의 삶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강경애 스스로 자신의 창작의 원천은 ‘하층 사람’에게 있다고 말하고 있는데, 이런 작가의 의식은 유산자 밑에서 굶주리고 착
민중운동 내부에도 각기 상이했고, 이는 한국사회의 과학적 분석과 이에 기초한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ꡒ사회구성체 논쟁ꡓ으로 정점에 이르렀다. 적어도 1987년 6월 항쟁 이전에 민주주의는 상당히 급진화된 형태 - 제헌의회의 소집, 반제국주의 투쟁 등 - 였고, 이는 운동 주체와 미조직 대상간
민중들의 불만을 사게 됨으로써 4월 혁명의 주요한 배경을 마련하게 된다.
3) 정치적 배경
1945년부터 일제의 유산은 미군정을 매개로 하여 그대로 이승만정권에 계승되었다. 이승만 정권이 친일파에서 친미파로 변신하여 등장한 일제의 협력자들을 자신의 정권유지 파트너로 삼았다는 사실은 그 당시
유산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이유로, 속담속에는 우리의 역사와 조상들의 생각과 삶이 묻어 있다.
속담의 정의는 학자들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 몇 가지 예를 들어 보면, 학자들은 다음과 같이 속담을 정의한다.
• 속담은 민중에 유통되는 관용어구. - 장덕순 외, 구비문학개설 -
• 속담
민중관 : 1899년 1월, 독립협회가 강제 해산당하고 동지들이 잡혀가도 고종이 제시한 덕원감리의 직을 순순히 받아들여 서울을 떠나는, 고종에게 끝까지 도전장을 던지지 못한 윤치호의 모습에서 당시 유산층 개혁가의 전형적 행동양식을 엿볼 수 있음. (유영렬, ‘개화기의 윤치호 연구’)
서재필, 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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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중계급 특히 농민계급에게 구체제와 봉건제의 온갖 부담이 부과되고 있었다. 민중계급은 자신들의 권리가 무엇이며 자신들이 얼마나 강력한지를 모르고 있었다. 강력한 경제적 장치와 탁월한 지적 능력을 지닌 부르주아가 그들의 유일한 인도자로 보이는 것도 당연한 일이었다. 18세기 프랑스의